티스토리 뷰
세계는 돌이킬 수 없는 영향을 미칠 지구 온난화 수준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고 새로운 획기적인 보고서가 밝혔지만 우리는 이미 해결책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가 그 해결책을 이용하지 못하도록 막는 것은 정치적 의지와 화석 연료에 대한 현상 유지 이익뿐입니다.
월요일에 발표된 제6차 유엔 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 간 패널 보고서의 세 번째이자 마지막 기사는 풍력 및 태양열과 같은 재생 가능 에너지원 이 현재 경제적으로 실행 가능하고 나날이 저렴해지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설루션에 대한 초점은 보고서에 낙관적인 분위기를 주지만 정책이 과학, 기술 및 심지어 경제보다 훨씬 뒤처져 있음을 상기시키는 역할도 합니다.
안토니오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보고서를 "파기된 약속의 연속"이자 "살 수 없는 세상을 향한 우리의 궤도를 확고히 하는 공허한 서약을 나열한 수치스러운 파일"이라고 불렀다.
“배심원단이 평결에 이르렀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저주입니다.” Guterres가 말했습니다. “우리는 기후 재난으로 빠르게 나아가고 있습니다.”
세계가 재생 에너지에 대한 정책을 강화하지 않으면 지구 온난화가 과학자들이 경고한 섭씨 1.5도 임계값을 넘어 세기말까지 3도를 넘을 수 있다고 보고서의 과학자들이 말했습니다. 지구는 이미 산업화 이전 수준보다 약 1.1도 더 따뜻합니다.
이 보고서는 전 세계가 에너지 가격을 치솟게 한 에너지 위기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발표되었습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은 또한 여러 국가, 특히 유럽에서 러시아의 화석 연료 수출을 중단할 뿐만 아니라 부분적으로 재생 가능한 에너지로 대체하도록 움직 였습니다.
풍력과 태양열은 이제 경제적으로 실행 가능한 화석 연료의 대체품입니다.
풍력 및 태양 에너지 비용은 지난 10년 동안 극적으로 하락했으며 현재 전기 부문에서 석탄 및 가스와 경쟁력이 있다고 보고서는 보여줍니다. 어떤 경우에는 이러한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이 화석 연료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많은 국가에서 건물이나 전체 지역 사회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거대한 태양광 발전소에 관계없이 해상 및 해상 풍력 터빈과 태양 전지 패널의 설치를 늘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재생 가능 에너지에 의해 생성되는 전기의 양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후 싱크탱크 엠버(Ember)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에는 전 세계 에너지의 10%가 풍력과 태양열에서 생성되어 기록적인 10%를 달성했습니다. 국제 에너지 기구(International Energy Agency)는 최근 보고서에서 재생 에너지 용량 이 2026년까지 60% 이상 증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2020 레벨.
보고서에 따르면 육상 풍력 및 태양광은 현재 석탄 및 천연가스 전력에 비해 비용 경쟁력이 있지만 재생 에너지 전환의 불평등을 가중시키는 막대한 초기 설치 비용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개발도상국(특히 남반구)은 태양광 및 풍력 발전에 뒤처져 있습니다.
회담에 정통한 소식통에 따르면 월요일 보고서에 대한 심의 과정에서 일부 개발도상국들은 전환 비용을 지불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남반구에 더 많은 돈을 송금할 것을 부유한 국가들에 요구하고 있었습니다. 그 국가들은 부유한 국가들이 역사적으로 기후 변화에 더 많은 책임이 있으며 더 많은 재정적 부담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우리는 화석 연료를 버려야 합니다.
온난화를 1.5도 또는 2도로 제한하려면 세계 에너지 시스템이 빠르게 탈탄 소화되어야 한다고 보고서 작성자는 말합니다. 화석 연료 보조금을 종료하면 2030년까지 배출량을 최대 10%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화석 연료 생산 국가들이 가까운 장래에 석탄, 석유 및 가스 사용을 중단하라는 선언적 요구에 반대하는 일요일 밤까지 세계 대표들 간의 마라톤회담이 잘 끝난 후 발표되었다고 회담에 정통한 소식통이 말했습니다.
기후 연구원이자 보고서의 주 저자인 얀 크리스토프 밍크스는 기자 회견에서 "우리는 더 이상 화석 연료 기반 인프라를 우리가 했던 방식으로 운영할 수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여기서 오는 큰 메시지는 화석연료의 시대를 끝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것을 끝낼 필요가 있을 뿐만 아니라 매우 빨리 끝내야 합니다.”
2050년까지 전기는 온실 가스 배출에 거의 기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보고서는 결론지었습니다. 세계가 새로운 화석 연료 기반 시설을 구축하면 향후 수십 년 동안 석탄, 석유 및 가스 사용을 중단할 심각한 위험에 처하게 되어 지구 온난화를 억제하려는 노력이 약화될 것입니다.
그러나 기존 화석 연료 기반 시설을 계속 운영하더라도 세계는 1.5도 미만을 유지해야 합니다.
새로 건설된 화석 연료 프로젝트는 "좌초된 자산"이 되거나 포기될 위험이 있으며, 이는 막대한 재정적 위험을 수반한다고 보고서는 결론지었습니다. 좌초된 화석 연료 기반 시설로 인한 추정 손실은 세계가 지구 온난화를 2도로 제한하는 시나리오에서 2015년에서 2050년 사이에 1조 달러에서 4조 달러 사이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보고서는 탄소 포집 및 저장(CCS)을 활용하는 지속적인 화석 연료 사용에 대한 여지를 남겨두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석탄, 석유 및 가스의 배출을 포집 및 저장합니다. 보고서의 저자들은 이것이 대부분의 배출이 포착되는 경우에만 실행 가능하다고 말합니다.
CCS는 더 경제적인 재생 가능 자원을 사용할 수 있는 경우에도 화석 연료를 계속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연구에서는 CCS 프로세스가 실제로 얼마나 많은 온실 가스를 포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습니다.